정부는 최근 「보이스피싱 근절 종합대책」에 대한 추진 현황을 점검하며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과 대응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8.28 대책의 본격적인 시행으로 보이스피싱 피해 지표가 개선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함께 협력하고 있다. 이번 회의에서는 정책 과제의 성과와 입법 현황 등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논의하였다.
보이스피싱 피해 지표 개선 현황
국회에서 열린 당정 TF 회의에서는 정부가 8.28일 발표한 '보이스피싱 근절 종합대책'의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피해 지표 개선에 대한 성과를 확인하였다. 올해 11월까지 누적 보이스피싱 발생 건수는 지난해 대비 증가하였으나, 10월과 11월에는 드디어 피해 지표가 감소하기 시작했다. 특히,
10월의 경우 추석 연휴와 겹쳐 피해 감소가 있었지만, 11월에도 피해 지표가 감소한 것은 의미가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해마다 보이스피싱 발생률이 증가하며 심각성이 더해지고 있는 가운데, 적절한 대책과 관련 법률의 강화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와 함께 경찰청은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한 전담 수사 체계를 구축하고, 수사 인력을 증원하는 등 범죄 근절을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다양한 부처가협력하여 전기통신금융사기 통합대응단을 출범하며, 긴급 차단 제도와 AI 기반의 보이스피싱 탐지 기술을 도입하여 상황을 빠르게 개선하고 있다. 이 같은 지속적인 노력은 국민의 안전을 한층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입법 과제 추진 현황 점검
당정은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과 처벌을 강화하기 위한 입법 과제들의 추진 현황도 함께 점검하였다. 현재 진행 중인 법안 중에는 보이스피싱 사범에 대한 형법상 사기죄의 법정형을 상향 조정하는 내용, 피해 구제를 위한 범죄수익 환수 관련 법률의 개정이 포함되어 있다. 이와 관련하여,
법사위를 통과한 여러 법안이 있으며, 방지 및 처벌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보이스피싱 피해자를 위한 신속한 처리가 가능한 시스템 구축과 함께, 가상자산 피해에 대한 지급 정지 및 환급 조치를 포함한 제도개선도 필요하다. 입법 추진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협력이 요구된다.
더불어, 범죄 모니터링을 강화하기 위해 각종 정보를 효율적으로 공유하고 연계하는 시스템의 마련이 필수적이다. 이 책과 관련된 법률 및 정책이 조속히 마련된다면, 보이스피싱 범죄로 인한 피해는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서 보이스피싱 근절의 가시적인 성과를 이끌어내는 것이 정부의 최우선 목표이다.
다각적인 보이스피싱 대응 전략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한 다각적인 대응 전략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있다. 특히, 경찰청은 해외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한 대처체계를 강력하게 구축하며, 범죄 단계 이전에 선제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하고 있다. 보이스피싱 범죄의 주된 원인인 대포폰 개설 및 악성 앱 사용에 대한 단속도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보이스피싱을 예방할 수 있는 국민의 인식 제고를 위해 다양한 캠페인과 교육 프로그램도 시행되고 있다. 'VOICE WANTED' 캠페인과 같은 참여형 공개 제보 시스템은 사회 전반에서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이를 통해 범죄 발생률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아울러, 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에서는 불법 스팸 차단 조치와 함께 AI 기반의 통신사기 탐지 기술 등을 활용하여, 보이스피싱 범죄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을 도모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고 피싱 몇 제로를 목표로 한 사회적 분위기가 만들어질 것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보이스피싱 근절 종합대책에 대한 다양한 성과와 앞으로의 방향성이 논의되었다. 정부는 계속해서 보이스피싱 범죄 예방과 대응 전략을 강화할 것이며, 관련 입법과 정책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앞으로도 국민의 안전을 위한 보다 나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통해 '보이스피싱 없는 안전한 대한민국'을 구현할 예정이다.
```
